경기도 청년이라면 신청하자! 경기도 청년 복지 포인트(신청 방법/내일 채움 공제 중복 참여 가능)

 


경기도에 사는 사람이라 늘 서울과 비교해보면 서러운 점이 꽤 된다. 교통 인프라나 문화 생활 모두 서울에 비하면 늘 아쉽고 다양한 복지 혜택 역시 서울에 비하면 늘 아쉽다. 

하지만 당신이 경기도에 사는 만 18세 이상 34세 미만의 청년이라면 좋은 혜택이 있다. 경기도 일자리 재단에서 실시하는 경기도 청년 복지 포인트가 바로 그것이다.

경기도에 사는 청년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 같은 경기도 청년 복지 포인트는 어떻게 신청하고 얼마나 큰 혜택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자.


경기도 청년 복지 포인트란?

경기도 내 청년 노동자들의 복리 후생 개선과 일자리 미스 매치 개선을 위해 경기도가 실시하는 복지사업이다. 
대기업이나 공무원들이 연봉 이외에 지급 받는 혜택인 복지 포인트 제도와 비슷하게 일정 복지 포인트를 제공하여 경기도에서 운영중인 경기청년몰에서 필요한 물품을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경기도 청년 복지 포인트의 신청 대상은?

주민 등록 상 거주지가 경기도인 만 18세에서 만 34세 이하의 청년이라면 신청이 가능하다. 병역 의무 이행 기간 만큼 연령이 연장되며 이에 해당하는 경우엔 최대 만 39세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경기도 소재 중견·중소기업, 소상 공인 업체, 비 영리 법인 재직자 중 주 36시간 이상, 3개월 이상 근무자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비 영리 법인 중 국가·지방자치단체, 공공 기관 재직자는 아쉽지만 신청이 불가능하다.

4대 보험 가입하지 않은 상태여도 가입이 가능하며 내일 채움 공제, 청년 재직자 내일 채움 공제, 청년 내일 채움 공제 참여자도 신청이 가능하다.

기준 소득인 월 임금 310만원 이하, 3개월 평균 건강 보험료가 109,990원 이하라면 신청대상이다.

경기도 청년 복지 포인트의 혜택은?

대상자로 선정되면 120만원 상당의 복지 포인트(분기 별로 30만원 씩 x 4회)를 받는다. 이 포인트는 경기도에서 운영하는 경기 청년 몰에서 문화 생활, 자기 계발, 건강 관리, 가족 친화 등 다양한 품목에 이용할 수 있다.

다만 경기도 청년 복지 포인트의 대상자로 선정될 경우 3개월마다 거주지, 사업장 규모, 근무시간 등 자격 조건에 대한 자격 조건 유지 검증을 해야 한다.


경기도 청년 복지 포인트의 신청 기간은?

1차 접수는 2023.04.01.(토) ~ 04.17.(월)로 이미 접수 및 선정이 끝났으며 2차 접수는  2023.07.01.(토) ~ 07.17.(월)로 한창 접수 중이다.

만약 2차 접수를 놓쳤다면 3차 접수 일정인 2023.11.01.(수) ~ 11.15.(수)를 놓치지 말기로 하자.

경기도 청년 복지 포인트의 신청 방법은?

온라인 접수만 가능하며 청년 노동자 지원사업 누리집(http;;//youth.jobaba.net)을 통해 지원이 가능하다. 

4대 보험 가입자라면 신청 화면에서 신청서와 개인 정보 제공 동의서, 청년 복지 포인트 근무 확인서를 작성하고 주민등록 초본과 근무지의 사업자 등록증, 4대 사회 보험 가입자 가입 내역 확인서,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 3개월 분과 직장 가입자 개인 별 건강 보험료 산출 내역을 제출하면 된다.

만약 4대 보험 미 가입자라면 나머지는 신청 화면에서 청년 복지 포인트 근무 확인서까지 작성 후 주민등록 초본과 근무지의 사업자 등록증까지는 동일하되, 고용 임금 확인서(온라인 신청 화면에서 양식 다운로드), 근로 계약서 사본, 3개월 간의 급여 이체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급여 통장 사본을 준비하면 된다.

만약 공공 마이 데이터 활용에 동의하면 4대 보험 가입 자의 경우엔 주민등록 초본, 4대 보험 가입 가입서,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를 제출하지 않고도 손쉽게 '청년 복지 포인트' 신청이 가능하다.

경기도 청년 복지 포인트의 선발 기준은?

자격요건 충족한 신청자 종합 평가 후 선발하며 3개월 평균 건강보험료가 낮은 순으로 선발되며 4대 사회 보험 미 가입자의 경우, 3개월의 평균 급여에 건강보험요율을 적용하며 평가한다.


경기도 청년 복지 포인트는 각 회차마다 11,000명씩 선발하여 이미 11,000명의 청년들이 청년 복지 포인트를 통해 대기업이나 공무원 대비 부족했던 복지 포인트를 통해 복리 후생 개선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고 한다. 2회 차와 3회 차까지 모두 신청이 완료되면 총 33,000명의 경기도 청년들이 이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고 하니 경기도에 사는 청년이라면 이 기회를 놓치지 않길 바란다.

중소기업에서 열심히 땀 흘리며 내일을 가꿔가는 청년들에게 이런 희망을 심어주는 다양한 혜택들이 더 많이 생겨나 어떤 직업이든 자신의 내일을 위해 즐겁게 도전할 수 있는 사회적 합의가 생겨나길 바란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