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교육 바우처로 내일을 준비하자. (무료교육/학점은행/자격증 무료취득)


교육은 삶을 바꿀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방법이다. 어떤 배움이든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혀주기 때문에 더 나은 삶을 살아보고 싶다면 무엇이든 배워보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하지만 이 교육의 기회는 공평하지 않다. 여유로운 사람들은 자신이 배워보고 싶은 것에 투자할만한 충분한 기회가 주어지지만 삶이 어려운 사람들에게는 그 배움의 기회조차도 자신의 일상에서 아주 큰 부분을 포기해야 얻을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조금만 알아본다면 무료로 무언가를 배울 수 있는 기회도 생각보다 많고 돈을 주고 배워야하는 경우라도 나라에서 주어지는 혜택들을 이용해 조금이나마 그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오늘은 저소득층이 새로운 내일에 투자할 용기를 주는 평생 교육 바우처에 대해 알아보고 신청방법과 신청대상이 될 수 있는지 확인해보자.

평생 교육 바우처란?

인간의 교육은 가정과 학교를 넘어 사회에 나가서 까지 전 생애 걸쳐 이루어져야 한다. 그에 따라 교육의 기회를 누구라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정부는 사회취약계층의 학습욕구를 충족시키고 자기계발과 내일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평생 교육 바우처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학습자의 학습 요구에 따라 자율적으로 학습 활동을 결정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평생 교육 이용권을 제공한다.

평생 교육 바우처의 신청 대상

만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신청이 가능하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인 가구의 구성원이라면 자격을 가지며 1인 가구의 경우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라면 신청할 수 있다.

평생 교육 바우처의 지원 내용

1인당 35만원을 지원하며, 평생 교육 바우처 사용기관으로 등록된 기관이라면 어디든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다. 신청 대상이라면 매 년 재등록 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년 이 혜택을 반복해서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제일 매력적이다.

IT, 어학, 취업 관련 강의, 공무원 취업 관련 강의, 각종 자격증 시험 관련 수업 등 다양한 강좌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으며 취미나 특기를 위한 교양 수업 역시 수강이 가능하다.

평생 교육 바우처의 신청 방법 

평생 교육 바우처 사이트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 시기는 사이트 공지를 확인해야한다. 보통 2월 중순 쯤 공지가 되어 3월에 신청 작업을 마무리한다.

신청을 하면 평생 교육 바우처 신청자의 자격 보유 여부 또는 소득기준 부합 여부를 확인 한 후 신청 시 기재한 연락처로 문자메시지 또는 이메일 등으로 개별 연락이 오게 된다.

제출서류는 평생 교육 이용권 신청서(신규발급, 재발급, 재신청), 개인 정보 수집 이용 및 정보 제공 동의서, 자격 요건 증빙 서류(소득 증명 자료 및 가구원 정보 제공 이용 동의), 학업 계획서 등 이다.

신청 후 이용자로 선정이 되면 평생교육바우처 카드 발급를 발급 받아야한다.
NH 농협은행(농·축협 포함)을 방문 또는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직접 방문 시에는 신분증을 지참한 후 가까운 영업점 방문 하여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하면 카드 수령 후 사용이 가능하다.

 NH농협카드 온라인(card.nonghyup.com) 홈페이지에서 신청시에는 본인 명의의 농협 계좌가 있어야 가능하다.   홈페이지 접속 후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전화로 본인인지 확인 한 후 자택으로 우편 발송 한 카드를 수령하면 된다.

잔액 확인 도 온라인으로 가능하다.

평생 교육 바우처의 사용 방법 

평생 교육 바우처의 사용 방법은 평생교육바우처 사용기관으로 등록된 평생교육기관이라면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하다.

평생교육바우처 홈페이지에서 지역별로 이용 가능한 기관을 찾을 수 있다.
현장 결제의 경우 직접 결제하는 경우 평생 교육 바우처의 한도 내에서 자동으로 차감되고 온라인 평생 교육처 사용 기관에서 사용 시,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에서 결제하고 강좌 수강료가 35만원이 넘을 경우 초과 비용에 대해서는 본인이 부담하게 된다. 강좌료가 아닌 평생 교육 바우처를 사용해 수업을 듣는 강좌에 대한 교재비에 한해서는 평생 교육 바우처로 결재가 가능하지만 교재만 단독 결제하거나 재료비에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또한, 본인 사용 및 본인 수강이 원칙이기 때문에 자녀 또는 19세 미만 대상의 강좌는 사용이 불가능하며 유무선 전자 통신 기기 등은 패키지 및 사은품으로 제공된다 하더라고 구매가 불가능하다.

배움의 기회가 늘어날수록 지금의 답답한 상황을 벗어날 기회는 늘어난다. 취미로 배웠던 일이 직업이 되는 경우도 많고 혼자서 어려웠던 취업 공부도 수업을 듣고 준비 하다보면 높아 보이던 취업의 벽이 많이 낮아질 수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 평생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평생 교육 바우처를 통해 내 삶의 새로운 내일을 열 기회를 잡아보길 바란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